ipTIME 공유기 사용하시는분들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세요!!

Posted by 쪽빛아람
2015. 7. 24. 14:14 2015/iOS & OS X & IT


 이틀 전 씨넷코리아에 'IP타임 공유기에서 치명적 보안 결함 의혹' 이라는 기사가 떴습니다. 22일 첫기사가 떴을때는 ipTIME 공유기 사용시 외부인이 펌웨어 바꿔치기를 할 수 있다는 내용과 함께 최심 펌에어인 9.70 이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만 있었는데, 지금 들어가보니 ipTIME 회사의 답변도 올라와있습니다.


 기사를 확인한날 오랜만에 공유기 설정화면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봤는데, 22일에 업그레이드 가능한 펌웨어 버전이 9.66이라고 나오길래 차라리 업데이트 안하는편이 좋을꺼같아서 일부러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9.72버전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상황이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줬습니다.


 다른 분들도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셨다면 지금이라도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공유기의 관리자환경으로 들어가야합니다.

 IP타임 공유기의 경우에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 이라고 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빨간 표시가 되어있는 제일 왼쪽의 '관리도구'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로그인을 위한 창이 뜹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치고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가 기억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ipTIME 홈페이지에 있는 ipTIME 공유기 초기화 방법을 참고하셔서 초기화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공장에서 출시될때의 상태로 바뀌기 때문에 지금 사용하고계시는 공유기의 설정을 다시 해주셔야만 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도저히 생각해낼 수 없을 경우에만 이 방법을 사용하세요.





 로그인을 하면 왼쪽편 '기본 설정' 메뉴 네 번째에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펌웨어 업그레이드 화면입니다.


 저는 '유틸리티를 이용한 업그레이드'를 체크한 상태에서 '업그레이드 유틸리티 실행하기'를 눌러줬습니다. 그러면 upgrade.exe 화일을 다운받아집니다. 다운받아진 화일을 실행하면 ipTIME Upgrade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이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입력해주면 공유기의 현재 펌웨어와 최신 펌웨어를 알려주고 필요하다면 업그레이드를 시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업그레이드 화면 아래쪽의 '주의사항'에 자동업그레이드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 Bac to the Mac에서 OS X 에서도 정상적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된다는 댓글을 봤습니다. 제가 직접 확인해보지 않아서 확실치는 않습니다. 혹시 OS X 환경에서 자동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는다면 'ipTIME 공유기 소프트웨어(펌웨어) 수동 업그레이드 하기' 글을 참고하셔서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 ipTIME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보안 검사기와 업그레이드 알리미' 라는 창과 함께 최근 공유기 해킹을 언급하면서 업그레이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는 자동 업그레이드가 뜨는걸 좋아하지 않아서 업그레이드 알리미를 설치하지 않았지만, 혹시 필요하신 분은 업그레이드 알리미를 설치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한 때 무선공유기를 뭘 사면 좋을지 고민하지말고 그냥 ipTIME을 구입하면 된다고 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국내회사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나쁘지 않은 성능의 공유기를 만들어냈고, 펌웨어 업그레이드같은 사후서비스도 잘 해줬습니다. 기껏해야 무선연결이 필요한 장비는 노트북 한 대 정도였던 시절입니다.


 그러다가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되는 장비가 혼자 살아가는 제 방에도 네 개씩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현재 무선공유기를 뭘 사야하는지 물어보면 예전처럼 그냥 ipTIME제품을 사라고 대답하지는 않을껍니다. 필요하다면 조금 비싼 비용을 들여서라도 성능이나 안정성이 뛰어난 외국회사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는게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 비용을 들여서 무선랜 성능과 기기의 안정성을 얻을지 조금 저렴한 비용으로 무난한 성능과 안정성을 얻을지의 문제입니다. 워낙 국내에 ipTIME 공유기 사용이 많아서 ipTIME 공유기의 해킹 가능성이 이슈가 되었지만, 외국의 비싼 공유기들에 비해서 무선랜 성능과 안정성이라면 몰라도 해킹 위험성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걱정이 되신다면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함께 ipTIME 공유기 보안 검사기를 한 번 돌려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