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 맛집] 을지면옥

Posted by 쪽빛아람
2015. 5. 24. 09:30 2015/Food & Travel



 이번에 소개해드릴 을지면옥은 제가 두 번째로 평양냉면을 먹어본 곳입니다. 우래옥에 갔을땐 으리으리한 건물에 압도되어서인지 무슨 맛인지 제대로 느끼지도 못했는데, 을지면옥은 혼자 찾아갔음에도 어딘지 편안한 느낌이라 제대로 맛을 음미하면서 먹은 기억이 납니다. 그 이후로도 을지면옥은 찾아갈때마다 푸근한 느낌을 받습니다. 멀지 않은곳에 있는 필동면옥과 비슷한듯 하면서 조금은 다른 냉면이 제 입에는 참 맛있는데 왜 여긴 이렇게 사람이 없을까 궁금했었는데, 이번에 점심시간에 찾아갔다가 줄 서서 기다려서 겨우 먹었습니다. 여태까지 찾아간 을지면옥이 여유롭게 느껴진건 순전히 제가 평일 점심시간에 찾아가지 않았기 때문인가봅니다.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을지면옥 입구는 지도를 들고 찾아가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건물 사이로 나 있는 한사람 겨우 들어갈만한 골목? 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그동안 을지면옥에 올때마다 사람이 적은편이라 번잡하지 않아서 좋았는데, 평일 점심시간에 왔더니 근처 직장인들이 줄을 서 있네요. 11시 40분에 줄을 섰는데, 제가 줄을 서자마자 제 뒤로도 줄이 길어졌습니다.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항상 제가 갈 때는 한가했던터라 입구 바로 옆에있는 테이블에만 앉았었는데 처음으로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자리에 앉자마자 양념병 한 장. 11시부터 영엽인데 거의 12시 다 되어서 들어가서인지 오늘은 면수부터 주시네요.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면수를 마시면서 필동면옥에서 까먹고 못찍었던 메뉴판을 찍었습니다. 을지면옥에 10년을 넘게 다녔는데, 소고기국밥과 불고기도 판다는건 차림표를 찍고서야 알았습니다.^^;; 수육과 제육은 있는데 만두가 없는것이 조금 특이한 점입니다. 그러고보니까 필동면옥과 겹치는 메뉴는 가격이 똑같네요.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사람이 가득 차있는데도 주문하자마자 음식이 나왔습니다. 워낙에 사람이 많으니 주방에선 계속 만들고있고 주문 받자마자 내주는 것 같습니다. 사진속에 찍힌 메뉴는 편육(돼지고기)반 입니다. 을지면옥에서 냉면과 곁들일 음식으로 가장 추천하는게 바로 편육입니다. 잘 삶은 돼지고기를 완전히 차갑게해서 나오는데, 어떻게 이렇게 잡내도 없이 맛있는지 신기할 정도입니다. 제가 을지면옥에 데려갔던 지인들 중에 냉면에 만족하지 못한 사람은 있었지만, 편육을 먹고 좋아하지 않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수육반도 나왔습니다. 을지면옥은 수육도 차갑게 나옵니다. 돼지고기도 잡내없이 잘 삶은 식당에서 소고기가 맛이 없을리가 없죠. 다만, 돼지고기는 차갑게 나와도  고기의 지방 때문인지 퍽퍽하다는 느낌은 전혀 없는데, 소고기는 차갑게 식혀놓으니 약간 퍽퍽한 식감이 있습니다. 제 입밧에는 수육보다 제육이 맛있습니다. 전 가격이 똑같아도 수육을 사먹겠습니다.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드디어 냉면이 나왔습니다. 필동면옥처럼 고명 위에 뿌려진 고춧가루가 보이시죠?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고명으로는 돼지고기 두 점과 소고기 한 점 그리고 계란 반 개가 올라가있습니다. 친절하게 돼지고기는 살 부분과 비계 부분이 하나씩 올라가있네요.


을지면옥 을지로 냉면


 먹고 나오는 길에 복도에서 기다리시는 어르신들이 계시기에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평양냉면을 먹으러 가면 유난히 어르신들이 많이 계시는걸 볼 수 있습니다. 식당이 오래된 곳들이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평양냉면이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음식인건지 모르겠네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을지면옥은 제가 가장 오래다닌 평양냉면집이라서 그런지 갈 때마다 편안함을 느낍니다. 솔직히 저는 필동면옥과 을지면옥의 냉면 맛을 구분할 능력이 없습니다. 만두를 곁들일 냉면이 먹고싶으시다면 필동면옥으로, 편육을 곁들인 냉면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을지면옥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을지면옥

전화번호 : 02-274-6863 , 02-266-7052

주소 : 서울 중구 충무로14길 2-1 ( 입정동 156 )

주차 : 주차 안됩니다. 입구 앞쪽 길가 공영주차장에 주차하셔야 합니다. 

        (평일 오전9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9시~오후3시까지/ 승용차는 처음 30분간은 10분에 1000원, 이후에는 10분에 1300원)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